멜버른 공항, 공항철도 '지상역' 건설안으로 주정부와 합의 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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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버른 공항이 지하역에 대한 선호를 양보하면서 교착 상태에 빠진 100억 달러 규모의 철도 연결 프로젝트에 돌파구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협상이 타결되면 10년 이내에 공항에서 여객 열차가 운행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보도에 따르면, 멜버른 공항은 오랜 논쟁 끝에 주정부와 연방정부가 선호해 온 지상역을 받아들이겠다고 합의할 예정이다.
빅토리아 주정부는 지상역이 더 건설 기간이 짧고 비용 면에서도 효율적이라고 판단했고, 멜버른 공항은 향후 발전 가능성을 고려하면 지하역이 더 낫다고 주장해 왔다.
멜버른 공항의 로리 아거스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빅토리아 주정부와 협력하여 그들이 선호하는 지상역을 공항에 건설해 철도 노선이 현실화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결정은 멜버른 공항의 세 번째 활주로 계획을 연방정부가 검토하는 중에 나왔다.
새 활주로가 완공되면 연간 4,500만 명의 여행객을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거스 CEO는 "우리는 빅토리아를 방문할 수백만 명의 신규 승객과 공항 구역의 확장되는 인력을 위한 더 많은 교통수단을 확보하기 위해 우리 입장을 타협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2주 전, 연방정부가 중재자로 임명한 닐 스케일스는 지하역에 대한 설득력 있는 이유가 제시되지 않는다면 지상역이 타당하다고 권고했다.
주정부와 연방정부가 각각 50억 달러를 투입하는 이 프로젝트의 사업비는 80억 달러에서 130억 달러 사이로 추정된다.
그러나 멜버른 공항과 의견이 다른 바람에 주정부는 이 프로젝트의 완공 예정일을 2033년으로 4년 미뤘다.
멜버른 공항이 위치한 부동산은 연방정부와 50년 임대차 계약에 따라 공항에 임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해당 부동산에 대한 개발 계획은 멜버른 공항이 신청해야 한다.
[출처 : 한호일보-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