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인내해야 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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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인내해야 할 때입니다(요 5:1-9)
“그 후에 유대인의 명절이 되어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시니라 예루살렘에 있는 양문 곁에 히브리 말로 베데스다라 하는 못이 있는데 거기 행각 다섯이 있고 그 안에 많은 병자, 맹인, 다리 저는 사람, 혈기 마른 사람들이 누워 [물의 움직임을 기다리니 이는 천사가 가끔 못에 내려와 물을 움직이게 하는데 움직인 후에 먼저 들어가는 자는 어떤 병에 걸렸든지 낫게 됨이러라] 거기 서른여덟 해 된 병자가 있더라 예수께서 그 누운 것을 보시고 병이 벌써 오래된 줄 아시고 이르시되 네가 낫고자 하느냐 병자가 대답하되 주여 물이 움직일 때에 나를 못에 넣어 주는 사람이 없어 내가 가는 동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가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시니 그 사람이 곧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가니라”
예수님은 우리의 문제를 통해 기적을 창조하십니다. 문제가 없이는 기적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문제는 변장된 축복입니다. 성경에 나타난 모든 기적은 문제 때문에 생긴 기적이었습니다. 우리는 문제를 싫어하지만, 예수님께 문제는 기적을 창조하는 재료가 됩니다.
요한복음 5장에 나오는 38년된 병자의 문제는 연약함입니다. 무력함입니다. 이 사람은 병든 지 38년이나 되었습니다. 이 환자의 병은 고질병입니다. 그런데 병든 지 38년 된 어느 날 예수님이 찾아오심으로써 고질병이 낫게 됩니다. 치유의 역사가 나타난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연약함의 축복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역설적이지만 고난이 주는 축복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38년 된 병자는 그의 병 때문에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그의 고난 때문에 구원을 받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은 은혜를 사모하는 이에게 기적을 베푸십니다. 요한복음 5장은 베데스다라는 연못가에서 일어난 기적 이야기입니다. 예루살렘에 있는 양문 곁에 베데스다 연못이 있었습니다. ‘베데스다’라는 말은 은혜의 집, 자비의 집이라는 뜻입니다. 베데스다 연못 주변에는 행각이 다섯 개가 있었습니다. 그 행각은 은혜를 사모하는 사람들이 모인 곳입니다(1-5절).
그런데 은혜라고 하면 무능한 자에게 임해야 할 터인데, 조금이라도 힘이 더 있는 사람이 먼저 내려가서 은혜의 혜택을 받았던 것입니다. 오히려 은혜가 가장 필요한 사람은 은혜를 입을 수가 없었습니다. 38년 된 이 병자는 물이 동해도 내려갈 수가 없었습니다. 은혜를 사모하지만 은혜의 혜택을 받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은혜는 특별히 가장 무력한 사람에게 임했습니다. 38년 동안이나 노력했지만 한 번도 물이 동할 때 못에 들어갈 수 없었던 사람에게 임했습니다.
하나님은 인내하는 믿음을 통해 기적을 창조하십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역사하는 사람을 보면 공통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기다릴 줄 안다는 것입니다. 인내할 줄 안다는 것입니다. 이 사람은 38년 된 병자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사람을 만났을 때 그의 병이 오랜 것을 아셨습니다(6절).
그는 인내하는 믿음을 가진 사람입니다. 38년을 기다리는 믿음을 가졌습니다. 사실 기다리는 믿음처럼 귀한 믿음이 없습니다. 38년 동안 몸이 아프면서도 계속 잘 참았습니다. 절망과 좌절 속에서도 그는 기다리고 또 기다렸습니다. 38년 동안 믿음을 가지고 기다렸습니다.
하나님이 가장 값지게 여기시는 것이 인내입니다. 그 까닭은 하나님이 오래 기다리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시련을 허락하시는 이유 중 하나도 우리로 하여금 인내하는 성품을 구비하도록 하시기 위함입니다.
믿음이 있는 사람은 인내합니다. 사랑이 있는 사람은 인내합니다. 하나님께 우리의 믿음을 보여 드릴 수 있는 길은 고난 중에 인내하는 것입니다. 지금과 같이 어려운 이 때에 인내하는 믿음을 통해 기적을 창조하시는 예수님의 은혜를 더욱 경험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사우스포트한인교회
장원순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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